01
발도르프 교육이란?
1919년 오스트리아의 철학자이자 교육자인 루돌프 슈타이너에 의해 처음으로 시작된 발도르프 학교 혹은 슈타이너학교는 아이들의 몸과 마음과 머리가 조화롭게 발달하도록 돕는 것을 교육이념으로 삼고 있으며, 지금까지 많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 80여개의 나라에서 약 900여 개의 학교가 운영되고 있으며 계속 조금씩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1996년에 열린 세계 교육부 장관들의 회의에서 21세기 교육의 모델로서 발도르프학교가 선정되었으며 유네스코의 지원, 연구 대상에 속하게 되었다는 것은 세계적으로 그 성과를 어느 정도 인정받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발도르프 교육의 목표는 전체인간(머리, 가슴, 그리고 손)을 교육하는 것입니다. 지식과목들은 예술 활동과의 조화 속에 교육됩니다. 사실 대부분의 과목들이 예술적인 방법을 통해 교육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는 예술을 교육(‘예술교육’)하라는 의미에서가 아니라 교육을 예술적으로 해야 한다는 의미에서 ‘교육예술’을 할 것을 주장하였습니다. 그의 이러한 교육철학은 ‘인지학’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인지학’은 교육뿐만 아니라 농법, 약학, 건축, 과학 및 예술 분야에서도 새로운 운동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02
발도르프 교육의 특징은?
① 8년 담임제
1학년에서 8학년까지 학생들은 같은 담임교사와 보내게 됩니다.8년담임의 목표는 담임선생님이 초등과정 8년 동안 맡은 반 학생들과 함께 지내는 것입니다.발도르프 교육에서는 7세까지의 아이들은 모방을 통해서 배우고 8세에서 15세까지는 교사의 권위를 통해 배운다고 합니다. 교사의 권위는 아이들에게 훈련을 시켜서 생성되는 것이 아니라 가정에서 자식이 부모에게 느끼는 사랑과 존경 같은 것이고 아이가 사춘기 이후 자기 사고를 갖기 이전에 배움에 있어서 교사에게 대부분 의존할 수 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특히 저학년의 아이들은 가정을 넘어서서 자신의 경험을 확장하기 시작하는 시기입니다. 그래서 교실은 하나의 가정처럼 되는 것이고 선생님은 부모의 역할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학생과 교사는 서로를 더 잘 알게 되고 교사는 여러 해에 걸쳐 개별 학생들을 도울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찾게 됩니다. 담임교사는 자신이 맡은 반의 아이들 가정에 있어서 또 한 명의 가족처럼 지내게 됩니다.
② 에포크 수업과 조기 외국어 교육
역사, 국어, 과학 그리고 수학과 같은 주요과목들은 약 2시간의 에포크수업(주기집중수업)시간에 담임선생님에게 배우고 각 과목들은 3주에서 5주간 계속 됩니다. 예를 들어 아이들이 4주 동안 오전 2시간씩 수학 공부를 하고 나면 그 다음에는 5주 동안 2시간씩 국어공부를 하는 식이고 그럼으로써 집중적으로 한 분야를 공부할 수 있게 됩니다. 전체 발도르프 교육과정은 상승 나선형 구조처럼 되어서 각 내용들이 학년이 올라가면서 다시 다뤄지며 각각의 새 접근은 각 과목에 더 큰 깊이와 새 통찰을 제공하게 됩니다.
외국어는 1학년 입학 후부터 2개 국어를 교육하게 되나 문자는 전혀 가르치지 않고 자연스런 회화 중심으로 접근합니다. 현재 우리 학교에서는 영어를 1차 외국어, 그리고 일본어를 2차 외국어로 하고 있습니다.
③ 손,가슴,머리를 모두 쓰는 과목
발도르프교육에서는 머리와 가슴, 손과 발이 조화롭게 발달된 사람으로 성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육체, 마음, 정신이 균형있게 발전하는 것이 교육의 목표인 것입니다.
④ 성적표가 없어요
발도르프 학교에서의 배움은 비경쟁적인 활동입니다. 초등단계에서는 어떤 성적도 매겨지지 않으며 선생님은 학기 말 또는 학년 말에 아이에 대한 상세한 평가를 쓰게 됩니다.
⑤ 교과서가 없어요
1학년에서 5학년까지 교과서가 없습니다. 모든 아이들은 ‘주요수업노트’를 갖게 되는데 수업 시간에 배운 것을 기록하게 되며 이 ‘주요수업노트’가 교과서를 대신하게 됩니다. 몇몇 학교에서는 수학과 문법에 있어서 숙련을 위한 보충교재로서 교과서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03
발도르프학교의 교과과정은?
전체 발도르프 교육과정은 상승 나선형 구조처럼 되어서 각 내용들이 학년이 올라가면서 다시 다뤄지며 각각의 새 접근은 각 과목에 더 큰 깊이를 제공하게 됩니다. 전형적인 초등학년의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이루게 됩니다.
1-3학년
문자에 대한 그림적인 접근(국어), 쓰기, 읽기, 철자, 시 그리고 연극, 옛이야기, 요정이야기, 우화, 전설, 창세 이야기, 숫자, 사칙연산 기초, 자연이야기, 집짓기, 원예
4-6학년
쓰기, 읽기, 철자, 문법, 시, 연극, 북유럽신화, 고대문명의 역사와 이야기, 한국고대역사, 사칙연산 심화, 백분율, 기하, 분수지역과 세계의 지리, 동물학, 식물학, 기초 물리학
7-8학년
작문, 읽기, 철자, 문법, 시, 연극, 중세역사, 르네상스, 지리상의 발견과 탐험, 한국사, 지리, 물리, 기초화학, 천문학, 지구과학, 생리학
기타 과목들
· 수공예 : 뜨개질, 바느질, 크로셰, 직물, 인형만들기, 목공
· 음악 : 노래, 5음계리코더, 리코더, 현악기, 타악기, 관악기
· 외국어 : 영어, 일본어
· 예술 : 습식수채화, 형태그리기, 밀랍만들기, 점토만들기, 원근 그리기, 점토만들기
· 동작 : 체육, 오이리트미, 체조, 그룹 게임
04
TV시청 자제 이유는?
주로 미디어의 프로그램 내용이 아이들에게 부적절하다는 논란과 함께 아이들의 신체 발달에 미디어가 미치는 영향 때문입니다. 발도르프 교사들은 전자매체가 아이의 상상력의 발달을 심각하게 훼손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상상력은 개인의 건강한 발달에 있어서 핵심적인 것입니다. 컴퓨터도 어린이들은 가능한 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여기고 있습니다. 발도르프 교사들만 이러한 믿음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최근에 어린이들에게 미치는 텔레비전의 이러한 부정적인 영향들에 관한 책들이 유럽 및 영미권에서 쓰여지고 있고, 국내에서도 TV와 관련해 그 부정적 영향에 대해 쓴 책들이나 TV 안보기 운동을 하는 단체를 찾을 수 있습니다.
05
발도르프 교사는 어떤 자격을 갖고 있으며, 교사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요?
현재 국내의 발도르프 교사는 독일 및 영미권에서 발도르프 교육과정을 이수한 교사들과, 국내에서 발도르프 교육과정을 이수하거나 공부한 교사들, 다른 전공을 공부하고 교사 생활을 하는 교사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저희 안양발도르프학교도 다양한 배경의 선생님들이 모여서 한국의 발도르프 교육을 세우기 위해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 교사자격증 유무는 저희 학교에서는 교사 선발 기준으로 삼고 있지 않습니다. 교사교육은 국내 발도르프 단체의 정기·비정기 연수, 세미나에 교사들이 적극적으로 참석하고 해외 교수들을 초빙하여 멘토링 및 연수, 세미나를 통해 이뤄지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국내의 6개 발도르프 학교들이 연합회를 구성하고 교사교육 및 연수를 교사교류와 연대를 통해 자체적으로도 해 나갈 것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루돌프 슈타이너는 1922년에 옥스퍼드대학에서 행한 연설에서 교사들을 위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황금률’을 제창했습니다. "아이를 아이가 나온 바로 그 세상으로부터 감사한 마음으로 받아들일 것, 아이를 사랑으로 가르칠 것, 아이를 인간의 본성인 진정한 자유로 이끌어줄 것.”
06
초등학교 아이들은 어떻게 자라야 합니까?
어린이의 발달과정이 교육과정을 결정합니다. 나비의 알이 나비가 되기까지 4단계의 변화를 거칩니다. 각 단계는 전 단계에서 볼 수 없었던 새로운 형태를 이루어 냅니다. 이 때 애벌레는 오직 풀을 먹고, 나비는 꿀만을 먹습니다. 하물며 인간의 성장을 도모하는 교육에서 인간의 각 단계에 맞는 내면의 양식을 마련해야 합니다.
유아기(0세-7세)에는 타고난 성품을 그대로 인정하며, 몸을 건강하게 만들어 나가고 선의지를 갖게 하는 교육이 초점이 됩니다.
아동기(7세-14세)에는 감성에 호응하고 예술적인 교육을 통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자유로운 자기표현을 할 수 있게 하는 교육이 초점이 됩니다.
청소년기(14-21세)에는 의지력에 기초하여 삶의 진리를 탐구하는 교육이 초점이 됩니다.
특히, 7세에서 14세까지 초등학교 시기의 아이들에게 풍부한 감성체가 온전히 발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교육예술입니다.
교육예술이란, 교사가 수업 전체를 예술적으로 구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시기의 어린이들은 사물을 배울 때 지적 개념으로가 아니라 살아 움직이는 그림으로 배웁니다. 이 시기에 차원 높은 진리의 형태인 상징으로 학문을 가르쳐야 청소년기에 논리적인 사고를 할 수있는 힘이 생깁니다. 안양발도르프학교의 모든 수업에서는 옛이야기를 비롯한 세상이야기로 인간적인 소통을 이루고 문화적, 자연적 형태(포르멘)를 그리고 색의 본질(수채화)을 느끼며 사물과의 적극적인 접촉(수공예, 목공예, 경작)을 통해 지적인 성장을 서서히 이끌어내는 수업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07
발도르프 학교는 종교적인가요?
발도르프 학교는 영적인 관점에서 출발했으며 유럽의 발도르프 학교의 경우 일반적으로 기독교적인 시각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기독교의 역사적인 축제와 다른 종교들의 주요 축제가 교실이나 학교에서 행해집니다. 종교이념적인 수업은 발도르프 교육과정에 속하지 않으며 다양한 종교 배경을 갖고 있는 아이들이 발도르프 학교에 다닙니다. 아이들 영혼에 대한 지도는 삶의 경이와 아름다움에 대한 자연스런 존엄을 일깨우는 데 있습니다.
08
발도르프 교육 이해를 위한 참고도서는 어떤 게 있나요?
‘8년간의 교실여행’ 토린 M. 핀서, 과천자유학교출판국
‘노래하는 나무’ 한주미, 민들레
‘아이들이 꿈꾸는 학교’ 마틴로슨 외, 양철북
‘발도르프 학교와 그 정신’ 루돌프 슈타이너, 밝은누리
‘자유를 향한 교육’ 프란스 칼그렌 외, 섬돌출판사
‘인간에 대한 보편적인 앎’ 루돌프 슈타이너, 밝은누리
‘당신은 당신 아이의 첫 번째 선생님입니다’ 라히마 볼드윈 댄시, 정인출판사
‘형식과 자유사이’ 베티 스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