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급과정 }

사춘기가 시작되면서 시공간과 무관한 정신적인 요소가 깨어난다.
내적 세계가 눈을 뜨는 것이다. 그것은 바깥 세계를 향해 격렬하게 돌진한다.
몸에 리듬을 부여하던 힘이 성적 성숙과 함께 고삐가 풀리고,
그 힘은 이제 청소년을 이상주의에 이끌리게 한다.
청소년들은 자신의 내적 본성을 바깥 세상에 투영한다.
이 시기의 젊은이는 자신이 이제껏 살아온 세상과 지금 눈앞에 열린 세계가 전혀 다르다고 느낀다.
솟아 넘치는 욕망은 끝없는 저항에 굴하지 않고 맞선다.
‌(크리스토퍼 클라우더-마틴 로슨, 아이들이 꿈꾸는 학교 : 81.)
 

| 발도르프 청소년 과정이란?

‌‌인지학에 기반을 둔 9학년 ~ 11학년의 3년간의 네트워크 청소년 과정‌
12학년의 갭이어

| 발도르프 청소년 과정의 교육목표

1. 의지, 감성, 사고가 온전한 인간으로 스스로 서기
2. 나는 누구이고 어떤 삶을 살 것인가에 대한 자아정체성과 진로 찾기
3. 판단을 갖추기 위한 학습능력과 사회의 실질적인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개별능력 기르기

| 발도르프 청소년 과정 교육내용

[지적영역]
1. 인문학분야 : 국어, 역사, 철학, 인문지리
2. 자연과학분야 : 수학, 과학, 자연지리
3. 외국어

[예술적영역]
1. 음악 : 음악사, 합창, 다양한 악기연주
2. 미술 : 미술사, 회화, 조소
3. 수공예 : 목공, 금속공예, 석공예, 양재
4. 움직임 : 다양한 춤, 체육활동, 오이리트미 등

[장, 단기 여행]
1. 단기여행 : 새로운 문화체험, 공동체 탐방, 다양한 방식의 여행
2. 장기여행 : 해외 무빙스쿨

[진로교육]
1. 학부모와 함께 하는 진로코칭프로그램
2. 실습 : 농사실습, 산업실습, 사회실습
3. 인턴쉽

[프로젝트 발표]
1. 수업발표
2. 개인 프로젝트 발표
3. 연극발표
4. 문화예술발표

| 발도르프 청소년 과정 학년별 교육내용

‌[9학년]
1. 사춘기 혼란 이후 내적 안정감과 균형감을 찾아가는 시기
2. '나는 이 세상에 어떤 과제를 가지고 왔는가?'를 생각하는 시기
3. '무엇을, 어떻게'가 중요한 질문인 시기

  교육내용
  1. 이상을 향한 세계의 투쟁과 혁명의 역사, 문학, 외국어
  2. 가열과 냉각의 양극성의 과학, 수학
  3. 바로크 시대 음악, 예술사, 데생, 목공, 옷 만들기, 금속공예
  4. 도예, 다양한 춤이나 몸활동, 오이리트미, 여행, 동아리활동

‌[10학년]
1. 세상을 보는 시각이 넓어지고 다시 세상을 전체로 보는 시기
2. '왜'라는 본질적인 질문을 하는 시기

  교육내용
  1. 역학, 산과 염기, 원자, 전자기학등의 자연과학, 사염 기하학
  2. 중세시대와 르네상스 시대의 역사, 지리, 외국어
  3. 단테의 신곡와 전설의 성배 문학, 고전시대 음악
  4. 베일페인팅, 인쇄물 만들기, 가구 만들기, 해외 무빙스쿨

‌[11학년]
1. 그동안 배우고 경험한 것들을 종합하는 시기
2. 성인으로서 다음 단계의 배움을 스스로 준비하는 시기
3. '누가'가 중요 질문인 시기

  교육내용
  1. 건물의 형태가 어떻게 변모했는지 알아보는 건축사, 세계사
  2. 고전문학, 외국어, 합창, 오케스트라, 회화, 조각, 인턴쉽, 졸업여행

‌[12학년]
   청소년 과정을 마친 이후 개인적인 여행이나 교육, 인턴 등의 사회경험을 직접 체험하거나
   대학진학 등을 준비하는 개인적인 시간

| 청소년 과정의 일정

‌09:00 ~ 10‌:30     오전 수업 1
10‌:30 ~ 11‌:00     ‌휴식과 멘토와의 시간
11‌:00 ~ 12‌:30     오전 수업 2
12‌:30‌ ~ ‌13:30     점심시간
‌13:30 ~ ‌15:00     오후 수업 1
‌15:00 ~ ‌15:30     휴식과 멘토와의 시간
‌15:30 ~ ‌17:00     오후수업(자체활동, 마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