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학년]
이 시기의 아이들은 청소년기에 발을 들여놓게 됩니다. 아이들은 스스로를 새롭게 발견하고, 새롭게 바라봅니다.
이제 아이들은 자신만의 고유한 세계를 갖기 시작하며, 새로운 시각 아래서 감정의 양극단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험 속에서 혼란스러워 하기도 하고, 불안해하기도 합니다.
아이들은 실재적인 세상을 접하며 자신을 세상에 반영합니다. 그 안에서 이상을 가지고 미래로 향합니다.
정확한 관찰을 통해 논리적, 구조적, 분석적 사고 능력을 기르며, 실제적으로 일하는 것을 배웁니다.
함께 협동하여 일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공동체성을 길러나가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교육내용
1. 국어 : 연극(무대)의 기원, 언어의 기원, 희비극, 해학과 풍자, 품사론
2. 역사 : 근대, 시민혁명
3. 지형학 : 지구의 역사와 구조, 한국의 지형, 물의 흐름
4. 수학 : 이차방정식, 순열과 조합
5. 기하학 : 원뿔곡선, 화법 기하학
6. 생물학 : 인간학, 뼈와 형태, 근육기관과 감각기관, 동물과 인간의 비교
7. 화학 : 유기화학, 산과 염기
8. 물리학 : 열의 성질, 물질의 상 변화
9. 외국어 : 유머, 영어권 작품들을 통한 시 소개 및 암송, 어휘와 문법
10. 컴퓨터 : 컴퓨터의 구조(하드웨어), 문서작성
11. 음악 : 악기연주, 조성과 화성 체계, 즉흥연주, 작곡
12. 미술 : 미술사, 소묘, 판화, 토기 만들기
13. 공예 : 재봉틀 사용, 짜맞춤 가구, 직조, 지끈이나 라탄 등
14. 움직임 : 체육, 오이리트미
15. 실습 : 농업실습
16. 여행 : 지형학 여행
17. 자치활동 : 동아리, 학생회의, 워크샵
[10학년]
이 시기의 아이들은 내적으로 안정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자기 자신에 대한 통찰력을 키우고, 스스로 결정하고 선택하며, 그에 대한 책임감을 키우는 시기입니다.
자연과 인간의 현상들 안에서 균형을 배우고 이를 통해 자신의 중심점을 찾아나갑니다.
개별성이 점차 자리 잡고 타인에 대한 관심이 생겨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이는 세상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집니다.
자신의 삶에 지금까지 배운 것을 적용해 나가며 정확하게 작업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새로운 환경과 삶의 방식, 다양한 가치 공동체를 경험하며 세상을 알아나가는 시기입니다.
교육내용
1. 국어 : 오뒷세이아, 서양문학사, 한국 시의 흐름, 다양한 토론, 詩作, 엽편소설 창작
2. 역사 : 인류의 출현, 고대
3. 기상학 : 기상학, 기후와 식생활의 상호작용
4. 수학 : 삼각함수, 지수와 로그, 수열과 급수
5. 기하학 : 투시도법, 형태의 변형, 논증 기하학
6. 생물학 : 내분비계, 생식과 발생
7. 물리학 : 고전 역학-케플러에서 뉴튼까지
8. 외국어 : 연극, 토론, 낭만주의 시기의 작품, 어휘와 문법
9. 컴퓨터 : 파워포인트, 포토샵
10. 음악 : 음악형식, 합창, 실내악
11. 미술 : 소묘, 조소, 회화
12. 공예 : 의상 제작, 가구 만들기
13. 움직임 : 체육, 오이리트미
14. 실습 : 측량실습
15. 여행 : 자기주도 여행
16. 자치활동 : 동아리, 학생회의, 워크샵
[11학년]
이 시기 아이들은 사고, 감정, 행위, 내적 삶의 깊이 등을 새로이 발견합니다.
독립성이 자라나고 개성을 발휘하며 좀더 섬세하고 예민해지기도 합니다.
인간의 운명에 대한 관심을 가지며, 세상 전체를 이해하고 세계의 기저에 놓여있는 정신적 가치와 물질 사이에
내적인 연결고리를 만들기 시작합니다.
지금까지 경험해온 배움의 과정을 조금씩 통합하여 정리하고, 세상으로 나아가기 위한 자신의 계획을 세우는 시기입니다.
교육내용
1. 국어 : 볼프람 폰 에센바흐 < 파르치팔 >, 단테 < 신곡 >
2. 역사 : 중세 철학
3. 수학, 기하학 : 함수, 해석 기하학, 사영 기하학
4. 생물학 : 동식물 비교, 세포학
5. 화학 : 원소의 이해, 원자론
6. 물리학 : 전자기학
7. 외국어 : 언어의 영혼과 집단 정신, 어휘와 문법
8. 컴퓨터 : 파워포인트, 엑셀
9. 음악 : 음악사, 여러 나라의 음악, 대중음악
10. 미술 : 소묘, 회화
11. 공예 : 금속공예, 양재
12. 움직임 : 체육, 오이리트미
13. 실습 : 산업실습
14. 여행 : 자기주도 여행
15. 자치활동 : 동아리, 학생회의, 워크샵
[12학년]
이 시기의 아이들은 인간과 사회, 자연의 본성을 바라보는 통합적인 관점을 가집니다.
12년간의 배움을 통합하여 정리하고, 세상으로 나아가기 위한 자신만의 가치를 가집니다.
이들은 전체를 바라볼 수 있는 눈을 가지며, 난관에 부딪혔을 때 극복할 수 있는 대담한 용기를 가지게 됩니다.
다양한 과목, 세계 역사, 건축, 생태, 문학 등에서 만나는 주제들과 인간의 삶을 연결시키고 파악하는 시기입니다.
그에 따라 사유하고, 다양한 질문을 던지며 끊임없이 연구하는 시기입니다.
지금까지의 교육이 종합되고 아이들은 성인으로서의 다음 단계를 스스로 준비해나가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교육내용
1. 국어 : 괴테 < 파우스트 >, 다양한 문학작품, 보고서 작성, 창작
2. 역사 : 현대, 나와 세상의 관계
3. 수학, 기하학 : 미적분학, 통계, 경제수학
4. 생물학 : 생태학
5. 물리학 : 광학, 빛과 시간
6. 외국어 : 다양한 문학작품, 자신의 언어 능력에 따른 리포트 작성, 문화나 시사에 대한 토론
7. 컴퓨터 : 동영상 편집
8. 음악 : 음악비평, 합창, 앙상블
9. 미술 : 건축사, 인물회화, 자화상
10. 공예 : 연극 의상 및 소품 제작, 석공
11. 움직임 : 체육, 오이리트미
12. 실습 : 사회실습
13. 여행 : 프로젝트 여행
14. 졸업 : 개인 프로젝트, 졸업 연극
15. 자치활동 : 동아리, 학생회의, 워크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