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발도르프학교 상급과정' VISION

안양발도르프학교 상급과정은 각 지역의 발도르프 학교들이 연대를 통하여
발도르프 교육의 12년을 온전히 구현하여 함께 성장하고자 한다.

전 세계의 발도르프 학교들은 슈타이너의 인지학에 기초한 인간관을 기본 철학으로 한다.
각 지역의 학교들은 지역적인 특성 위에 발도르프 교육학을 실천하며 다양성을 확립하게 되었다.
이러한 다양한 교육적 시도는 발도르프 학교의 확산과 발전에 긍정적 영향을 주고 있으며,
이와 같은 실천은 계속 되어야 한다.

특히 여러 지역의 학교가 연합하여 공동수업, 학생교환수업, 교사순환수업, 연합발표 등을 실현함으로써
학생들은 새로운 세상을 만나게 되었다.
학생들을 둘러싸고 있는 가정과 학교 역시 이와 같은 만남을 통해 이전보다 큰 울타리가 되었다.
이로써 '우리'의 범위가 확장되는 것이다.
이것은 '인간에 대한 본질적인 이해'를 돕고, '예술로서의 교육'을 실천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는 발도르프 교육철학의 기본 전제와 맞닿는 것이다.

연대를 통해 상급과정을 만들고, 새롭고 다양한 상상력으로 발도르프 교육학의 실천에 한걸음 더 나가가고자 한다.

 

| 청소년 시기란?

신진대사가 왕성해지고, 몸의 조직이 새롭게 구성되는 시기
뇌가 성숙되어지고 성적인 특성이 완성되어 물질적인 육체화의 과정이 완성되는 시기
육체적인 몸의 변화와 더불어 호르몬적인 변화의 영향을 강하게 받아 심리적 혼란을 겪는 시기
개념적이고 추상적인 사고가 가능하고 지성을 통해 배우는 시기
사춘기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숙해가며 자립심이라는 새로운 단계에 도달하는 시기
정신적인 삶의 씨앗이 만들어지는 시기
앞으로 살아갈 삶의 목표를 찾아가는 시기

| 상급과정의 교육목표

의지, 감성, 사고가 균형 잡힌 조화롭고 건강한 사람으로 성장합니다.
사람을 이해하고 세상을 관심 있게 바라봅니다.
지역과 세계에 공헌하고, 사회와 상생하는 나눔의 가치를 실천합니다.
자신을 돌볼 줄 알고 스스로 배움을 찾는 자유로운 사람이 됩니다.
"나는 누구이며 어떤 삶을 살 것인가"에 대한 진로를 찾아 나갑니다.

| 상급과정의 교육내용

[지적영역]
1. 인문학분야 : 국어, 역사, 사회, 철학, 인문지리
2. 자연과학분야 : 수학, 물리, 생물, 화학, 자연지리
3. 외국어 : 영어, 제2외국어(일본어)

[예술영역]
1. 음악 : 음악사, 음악이론, 앙상블, 합창
2. 미술 : 미술사, 소묘, 회화, 조소, 판화
3. 공예 : 목공예, 수공예, 금속공예, 석공예
4. 움직임 : 오이리트미, 체육

[장, 단기 여행]
도보 여행, 자전거 여행, 상급 워크샵
자기주도 여행, 프로젝트 여행, 졸업 여행

[진로교육]
1. 실습 : 농사실습, 측량실습, 산업실습, 사회실습
2. 봉사 : 도배봉사
3. 부모참여교육 : 삶의 자세

[발]
 수업발표, 개인 프로젝트, 졸업연극, 외국어 연극, 시 발표회

[자치활동]
 동아리, 문화제, 학생회

[연합]
 한국발도르프학교연합 산하 상급학생연합회 활동
 Asian Waldorf Youth Conference

| 상급과정 학년별 교육내용

‌[9학년]
이 시기의 아이들은 청소년기에 발을 들여놓게 됩니다. 아이들은 스스로를 새롭게 발견하고, 새롭게 바라봅니다.
이제 아이들은 자신만의 고유한 세계를 갖기 시작하며, 새로운 시각 아래서 감정의 양극단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험 속에서 혼란스러워 하기도 하고, 불안해하기도 합니다. 
​아이들은 실재적인 세상을 접하며 자신을 세상에 반영합니다. 그 안에서 이상을 가지고 미래로 향합니다.
정확한 관찰을 통해 논리적, 구조적, 분석적 사고 능력을 기르며, 실제적으로 일하는 것을 배웁니다.
함께 협동하여 일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공동체성을 길러나가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교육내용
  1. 국어 : 연극(무대)의 기원, 언어의 기원, 희비극, 해학과 풍자, 품사론
  2. 역사 : 근대, 시민혁명
  3. 지형학 : 지구의 역사와 구조, 한국의 지형, 물의 흐름
  4. 수학 : 이차방정식, 순열과 조합
  5. 기하학 : 원뿔곡선, 화법 기하학
  6. 생물학 : 인간학, 뼈와 형태, 근육기관과 감각기관, 동물과 인간의 비교
  7. 화학 : 유기화학, 산과 염기
  8. 물리학 : 열의 성질, 물질의 상 변화
  9. 외국어 : 유머, 영어권 작품들을 통한 시 소개 및 암송, 어휘와 문법
  10. 컴퓨터 : 컴퓨터의 구조(하드웨어), 문서작성
  11. 음악 : 악기연주, 조성과 화성 체계, 즉흥연주, 작곡
  12. 미술 : 미술사, 소묘, 판화, 토기 만들기
  13. 공예 : 재봉틀 사용, 짜맞춤 가구, 직조, 지끈이나 라탄 등
  14. 움직임 : 체육, 오이리트미
  15. 실습 : 농업실습
  16. 여행 : 지형학 여행
  17. 자치활동 : 동아리, 학생회의, 워크샵

‌[10학년]
이 시기의 아이들은 내적으로 안정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자기 자신에 대한 통찰력을 키우고, 스스로 결정하고 선택하며, 그에 대한 책임감을 키우는 시기입니다.
자연과 인간의 현상들 안에서 균형을 배우고 이를 통해 자신의 중심점을 찾아나갑니다.
개별성이 점차 자리 잡고 타인에 대한 관심이 생겨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이는 세상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집니다.
자신의 삶에 지금까지 배운 것을 적용해 나가며 정확하게 작업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새로운 환경과 삶의 방식, 다양한 가치 공동체를 경험하며 세상을 알아나가는 시기입니다.
  교육내용
 
 1. 국어 : 오뒷세이아, 서양문학사, 한국 시의 흐름, 다양한 토론, 詩作, 엽편소설 창작
  2. 역사 : 인류의 출현, 고대
  3. 기상학 : 기상학, 기후와 식생활의 상호작용
  4. 수학 : 삼각함수, 지수와 로그, 수열과 급수
  5. 기하학 : 투시도법, 형태의 변형, 논증 기하학
  6. 생물학 : 내분비계, 생식과 발생
  7. 물리학 : 고전 역학-케플러에서 뉴튼까지
  8. 외국어 : 연극, 토론, 낭만주의 시기의 작품, 어휘와 문법
  9. 컴퓨터 : 파워포인트, 포토샵
  10. 음악 : 음악형식, 합창, 실내악
  11. 미술 : 소묘, 조소, 회화
  12. 공예 : 의상 제작, 가구 만들기
  13. 움직임 : 체육, 오이리트미
  14. 실습 : 측량실습
  15. 여행 : 자기주도 여행
  16. 자치활동 : 동아리, 학생회의, 워크샵

‌[11학년]
이 시기 아이들은 사고, 감정, 행위, 내적 삶의 깊이 등을 새로이 발견합니다.
독립성이 자라나고 개성을 발휘하며 좀더 섬세하고 예민해지기도 합니다.
인간의 운명에 대한 관심을 가지며, 세상 전체를 이해하고 세계의 기저에 놓여있는 정신적 가치와 물질 사이에
내적인 연결고리를 만들기 시작합니다.
지금까지 경험해온 배움의 과정을 조금씩 통합하여 정리하고, 세상으로 나아가기 위한 자신의 계획을 세우는 시기입니다.
  교육내용
 
 1. 국어 : 볼프람 폰 에센바흐 < 파르치팔 >, 단테 < 신곡 >
  2. 역사 : 중세 철학
  3. 수학, 기하학 : 함수, 해석 기하학, 사영 기하학
  4. 생물학 : 동식물 비교, 세포학
  5. 화학 : 원소의 이해, 원자론
  6. 물리학 : 전자기학
  7. 외국어 : 언어의 영혼과 집단 정신, 어휘와 문법
  8. 컴퓨터 : 파워포인트, 엑셀
  9. 음악 : 음악사, 여러 나라의 음악, 대중음악
  10. 미술 : 소묘, 회화
  11. 공예 : 금속공예, 양재
  12. 움직임 : 체육, 오이리트미
  13. 실습 : 산업실습
  14. 여행 : 자기주도 여행
  15. 자치활동 : 동아리, 학생회의, 워크샵

‌[12학년]
이 시기의 아이들은 인간과 사회, 자연의 본성을 바라보는 통합적인 관점을 가집니다.
12년간의 배움을 통합하여 정리하고, 세상으로 나아가기 위한 자신만의 가치를 가집니다.
이들은 전체를 바라볼 수 있는 눈을 가지며, 난관에 부딪혔을 때 극복할 수 있는 대담한 용기를 가지게 됩니다.
다양한 과목, 세계 역사, 건축, 생태, 문학 등에서 만나는 주제들과 인간의 삶을 연결시키고 파악하는 시기입니다.
그에 따라 사유하고, 다양한 질문을 던지며 끊임없이 연구하는 시기입니다. 
지금까지의 교육이 종합되고 아이들은 성인으로서의 다음 단계를 스스로 준비해나가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교육내용 
  1. 국어 : 괴테 < 파우스트 >, 다양한 문학작품, 보고서 작성, 창작
  2. 역사 : 현대, 나와 세상의 관계
  3. 수학, 기하학 : 미적분학, 통계, 경제수학
  4. 생물학 : 생태학
  5. 물리학 : 광학, 빛과 시간
  6. 외국어 : 다양한 문학작품, 자신의 언어 능력에 따른 리포트 작성, 문화나 시사에 대한 토론
  7. 컴퓨터 : 동영상 편집
  8. 음악 : 음악비평, 합창, 앙상블
  9. 미술 : 건축사, 인물회화, 자화상
  10. 공예 : 연극 의상 및 소품 제작, 석공
  11. 움직임 : 체육, 오이리트미
  12. 실습 : 사회실습
  13. 여행 : 프로젝트 여행
  14. 졸업 : 개인 프로젝트, 졸업 연극
  15. 자치활동 : 동아리, 학생회의, 워크샵